생활습관정보

직무스트레스

직무스트레스

직무 스트레스 이미지 오늘날 직장인들은 과중한 업무, 새로운 정보와 지식, 지나친 간섭, 경쟁, 상사와 동료 관계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기업은 급격한 환경 변화에 생존, 발전을 위하여 조직구성원들에게 직무성과를 강조하고, 지속적인 혁신과 도전을 요구하게 때문에 이러한 스트레스는 더욱 가중 됩니다. 적절한 스트레스는 약간의 긴장감을 조성하여 직장생활에 활력을 제공하고 직무성과를 높이는 작용을 하지만 심한 스트레스는 직장생활과 직무에 대한 불만족을 초래하며 사기를 저하시키고 생산성과 직무성과를 저하시킵니다. 직무 스트레스를 성공적으로 조절하는 것은 업무성과의 향상과 더불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직무 스트레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업무의 순서를 정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순서를 정하지 않고 닥치는 일을 해결하다 보면 집중력이 흐트러져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실제보다 더 심한 스트레스로 인지하게 됩니다. 아무리 바쁘고 업무량이 많다고 해도 가급적이면 일의 순서를 정하고 집중력을 발휘하여 해결하며, 차근차근 다른 일들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신의 성격을 파악하라.

    스트레스를 받아들이는 정도의 차이는 성격에 의해 달라집니다. 강박적인 성격이거나, 지나치게 의심이 많거나, 의존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의 경우 그렇지 않은 성격을 가진 사람보다 같은 양의 스트레스라고 하더라도 좀 더 크게 영향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성격이 스트레스를 잘 받는 유형인지 파악하여 인지하는 것도 스트레스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라.

    직장에서 가장 많은 스트레스 요인은 인간관계에서 옵니다. 인간관계는 직무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이기도 하지만 좋은 인간관계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자신이 칭찬에 인색한 편인지, 쑥스러움을 잘 타는 편인지, 평소 남을 입장을 생각하는 언행을 하는지를 살펴 봅니다. 대인관계에 있어 자신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수정을 위한 꾸준한 노력을 통해 스트레스를 감소

  • 스트레스 대응 모임을 만들어라.

    모임을 통해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전술에 관한 정보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스트레스 대응 전략의 잘못된 점을 파악하기 쉬우며, 타인의 효과적인 전술을 자신에게 적용하기 쉽습니다. 모임의 규모는 10명 이내가 적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