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

고지혈증과 운동

Home > 질환정보

고지혈증과 운동효과

조깅 운동 이미지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은 정상 지질치를 가진 사람뿐 아니라 이상 지질치를 가진 사람에서도 모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특히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에서는 중성지방치가 낮아지며, HDL치가 특히 높아집니다. 또한 운동 훈련은 체내 지방 분해 효소의 활성도를 증가시키고 체중과 체지방을 감소시킴으로써 혈중 지질치를 감소시킵니다.
또 협심증 환자에서도 규칙적으로 중등도의 강도로 운동을 하면 혈관 내벽의 세포 기능이 향상되어 혈관이 다소 확장되며 그 결과 증상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여러 연구자들의 실험으로 증명되어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 사람에서 심장의 관상동맥의 수와 단위 면적을 증가시켜 심장의 예비력을 늘림으로써 보다 안정된 심장을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운동 시 주의사항

성인에서는 달리기와 같은 약간 힘든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몇 가지 고려할 점이 있습니다. 협심증과 같은 심장병이 있거나 운동 주에 가슴이 아프거나 현기증이 있다든지, 가족 중에 심장질환으로 일찍 사망하신 분이 있다면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운동부하검사와 같은 심장 정밀검사를 받아서 적절한 운동강도를 정한 후에 본인의 능력에 맞게 운동을 적절히 해야 합니다.
운동 후에 준비운동 및 정리운동을 5~10분간씩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1일 운동시간 은 최저 30분 이상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