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

담낭 용종

Home > 질환정보

정의

일반적으로 담낭 용종은 담낭내강으로 돌출된 병변을 말합니다. 조직검사로 확인 후 치료하는 것이 이상적이나 담낭은 직접 관찰하기 곤란한 장기이기 때문에 영상진단에 의해서만 판단하게 됩니다. 담낭용종은 진정한 의미의 종양성 병변이 아닌 경우가 많고 지방침착이나 염증성 병변이 대부분입니다.

발생빈도 및 유병률

발생 빈도는 성인의 약 3-7%정도로 보고되나 이는 임상에서 증상이 있거나 초음파상 우연히 발견된 빈도이므로 실제로는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성별로는 2배 정도로 여성에서 많으며 연령은 30, 40대에서 높은 발병율을 보이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임상증상

대부분의 담낭용종은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드물게 담석이 있을 때 생기는 동통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상증상만으로 담낭용종의 조직학적 형태를 알 수 없으므로 증상과 초음파 소견으로 치료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진단

대부분이 증상이 없고 우연히 발견되는 질환이므로 검진 등에서 시행하게 되는 복부 초음파로 진단하게 됩니다. 용종은 95%가 비종양성이며 약 1-5%에서 종양성 용종입니다. 종양성 용종을 감별하기 위하여 처음 진단시에는 변화를 관찰하기 위하여 3-6개월 간격으로 복부 초음파 추적관찰이 필요하며 변화가 있는 경우 자세한 관찰을 위하여 내시경 초음파 등을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치료

담도성 동통이 있는 경우와 담석이 동반된 경우는 수술의 적용대상이 됩니다. 용종만 있는 경우에는 초음파 결과가 중요한데 특히 크기는 치료의 방침을 결정하는 잣대가 됩니다. 10-18mm의 크기는 선종내암의 가능성 때문에 복강경하 담낭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수술의 위험도가 있는 경우는 6-12개월 간격으로 용종이 커지는지 관찰할 수 있습니다.

담낭 용종 치료 참고이미지